그동안 탈도 많았던 퀄리 유압브레이크를 교체했습니다. 순정으로 달린 브레이크가 NUTT의 유압브레이크인데요. 고질적인 문제들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작동시마다 소음발생, 유압의 압이 빠지면서 쌔게 잡아도 제동문제 등등...
압이 빠져서 브레이크가 잘 동작하지 않는 문제는 블리딩이라고 해서 미네랄오일을 교환/보충해주는 작업이 있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지만, 공구도 필요하고 블리딩 키트와 미네랄오일도 구매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같은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는 후기들이 많았습니다.
그럴바에 차리리 교체하는게 낫다는 추천이 많아서 후기 좋고 가성비 좋은 시마노 브레이크로 교체하기로 결정합니다.
시마노 MT-200 브레이크
위너바이크라는 네이버 쇼핑으로 부품을 구매했습니다. 배송비 포함 약 9만 원 정도 들었습니다.
좌측(앞) 브레이크 길이 1000mm
우측(뒤) 브레이크 길이 1700mm
옵션에서 풀박스형으로 구매했습니다. 퀄리투어 길이에 딱 맞습니다.
구매링크
https://naver.me/GvXSnCkx
1. 핸들 그립 및 브레이크 그립 분해하기
그립을 분해하고 브레이크 고정볼트도 풀어서 분해합니다. 브레이크 호수가 연결된 케이블타이들도 전부 절단해 제거합니다.
브레이크 아래쪽에 모터컷 센서가 달려있습니다. 볼트 두 개를 풀어주시고 분리해 주세요. 별렌치가 필요한 별볼트지만 육각볼트 2mm짜리로 풀 수 있습니다.
2. 브레이크 분리하기
몸통에 고정하고 있는 브레이크 볼트 두 개를 풀어 탈거합니다. 앞브레이크 고정 볼트는 상부와 하부 두 곳에 있습니다.
3. 시마노 브레이크 장착하기
브레이크 패드 쪽에 플라스틱으로 된 가이드가 있습니다. 가이드를 제거하고 패드사이로 로터에 들어가도록 결합하고 고정볼트는 가체결을 해둡니다.
그 상태로 브레이크 그립을 핸들에 밀어 넣습니다.
브레이크 그립을 꽉 누르면 패드가 중앙정렬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눌러준 상태로 가체결했던 고정볼트를 꽉 조여줍니다.
이제 브레이크 동작을 해보시고, 앞바퀴를 굴려봐서 로터가 패드에 간섭 없이 잘 도는지 확인하세요.
4. 유압호수 배선정리하기
유압호수를 정리하고 케이블들도 배선정리 합니다.
5. 뒷브레이크도 같은 방법
뒷부분도 고정볼트 두 개를 풀면 분리됩니다.
앞브레이크와 같이 분리하고 시마노 브레이크 가체결 후 브레이크를 꽉 잡고 정체결 해주시면 됩니다.
유압배관에 넣으면서 정리하면 좋겠지만 유압호수를 분리해서 넣어야 합니다. 호수 분리 시 오일도 새어 나와 완료 후 블리딩을 해줘야 하기에 기존 배관라인 따라 케이블타이로 마무리해줬습니다.
6. 모터컷 센서는 어떻게?
앞, 뒤 브레이크에 달렸던 모터컷 센서는 네오자석을 이용해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네오자석 주문 후 다음 포스팅 때 작성하겠습니다.
아니면 컨트롤박스를 열어 커넥터를 분리해 제거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 모터컷 센서를 장착하는 걸 권장합니다.
기존 센서를 활용한다면 분리하지 마시고 브레이크 그립 쪽으로 배선정리 해두시길 바랍니다. 검색을 통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는 걸 아실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교체 후 한줄평!
소음이 사라지고, 제동력이 확실히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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