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처음으로 리뷰할 제품은 퀀텀닷 QLED로 무장한 65인치 4K TV 더함 UA651QLED입니다.
4K QLED 화질이 대세
퀀텀닷의 본래 의미는 나노미터 단위의 초미세 반도체 입자 양자점 발광다이오드를 뜻하지만 실제 유통되고 있는 것은 LCD에 필름을 추가해서 색 재현율을 개선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쨍하면서 색감이 화려하고 일반 모델 UA651UHD보다 6만 원 차이이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초기 설정은 백라이트도 낮게 되어 있어서 더함 공식 블로그에는 추천 세팅 값으로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 당연히 아쉬운 점도 있는데요. 패널 끝부분이 렌즈 비네팅 현상처럼 좀 어둡게 보입니다. 실사용에는 주로 크게 체감되지 않았습니다.
스탠드 설치 방법은 양쪽 밑면 홈에 맞춰서 나사를 조립하면 되는데 벽걸이로 설치하려면 브라켓을 함께 주문하셔야 합니다. 베젤은 얇고 에메랄드 느낌이 나는 디자인에 깔끔합니다.
외부 입력 코트는 HDMI 4개로 2.1 버전을 넣었습니다. 덕분에 2.0 버전에는 없는 독자 기술을 누릴 수 있는데요. 저지현 모드와 티어링 현상을 개선해 주는 기능처럼 게임에 도움 되는 기능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모니터 대용으로 사용할 때 레이턴시가 심하다면 ALLM 모드를 OFF 하고 게임 모드를 활성화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안드로이드 11을 내장해서 구글 어시스턴트나 넷플릭스 같은 다양한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리모컨으로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어서 편리한데요. 조작 반응이 빠른 편이지만 가까이 사용할 때 센서 범위가 살짝 좁다고 느껴졌습니다.
백라이트를 최대로 올렸을 때 기준으로 소비 전력은 108W 대기 전력은 0.4W로 1초 만에 다시 켜지는 속도 치고는 부팅속도는 아주 착합니다. 화면온도는 밝기 때문에 꽤 높을 거라 생각했는데 중앙 부분은 약 34도로 정상 범위입니다.
UA651QLED는 퀀텀닷화질과 스마트TV의 다양한 기능 그리고 뛰어난 내장 스피커까지 갖추고도 동급 대비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정말 괜찮은 제품입니다. 그리고 각종 프로모션까지 진행하고 있으니 추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 리뷰가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TV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이라면 추천드려 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